본문 바로가기
권선근 원장님 칼럼

항균 소염작용이 있는 감기 한약재 형개

by 경희닥터권 2014. 7. 15.

감기에 사용하는 한약재의 대부분이 향과 맛이 매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형개 또한 매운 맛을 가진 겨자의 개(芥)자가 사용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1년생 초본식물로 높이는 60~100cm으로 지상에 나와있는 모든 부분을 한약재로 사용하는데요. 줄기의 단면을 보았을 때 사각형의 모양이며 개화기는 7~9월이고 9~11월에 채취하여 건조합니다. 일산 아이누리한의원에서 쓰는 형개는 안동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데요. 지금 한창 키가 커질 시기입니다.

 

감기에 쓰여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하면서 폐경과 간경에 속하는데요. 풍한을 다스리고 한기를 발산시키며 발진에 좋고 지혈작용을 합니다. 주로 감기, 발열, 두통, 눈 가려움, 기침, 목 아픔, 홍역, 풍진, 독창, 부스럼, 코피, 토혈, 혈변, 자궁 출혈, 산후 어지럼증 등을 치료하는 등 주요 효능을 알려드릴게요.

 

<옴니허브>

형개는 순형과(꿀풀과)에 속한 일년생 초본인 荊芥 Schizonepeta tenuifolia BRIQ.의 지상부를 건조한 것입니다.

 

형개에 함유된 정유성분은 주로 pulegone, d-menthone, isomenthone, d-limonene 등이며 이외에도 여러 단당류와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

형개를 끓인 액은 시험관에서 황색포도상구균과 디프테리아균에 대해 강력한 항균 작용을 나타냅니다. 그 밖에도 고초간균, β 용혈성 연구균, 장티푸스균, 이질간균 및 녹농균 등에 대해서도 억제 작용이 있으며 유행성감기 A형 바이러스(PR8)에 대하여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 해열, 진통작용

형개 추출물은 집토끼나 흰쥐의 발열 모델에서 해열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진통 효과가 있는데 이것은 d-menthone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소염 작용

형개는 방풍과 혼합하였을 때 특히 소염 작용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주로 l-pulegone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지혈 작용
 

지혈 작용이 강한데 이것은 炒炭(검게 변할 때 까지 볶는 것)을 하였을 때 더 강하게 나타나는 특이한 조건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항산화작용, 경미한 항암작용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형개는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으며 상복부 불쾌감, 복통, 오심, 구토, 답답함, 피부 동통, 소양 두드러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되는 약재입니다.

 


따라서 형개는 유행성 감기, 급성 상기도 감염, 소아 기관지 천식, 담마진, 건초낭종, 파상풍 등에 활용하며 외용으로 피부의 소양감을 줄이는 목적으로도 활용을 하게 됩니다.

 


[참고문헌]  "한약약리학" 저자 김호철, 발행처 집문당

 

 

 

 

 

 

일산아이누리 한약재 더보기

 

한방 감기약에 꼭 들어가는 한약재 마황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따뜻한 한약재 계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