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권선근 원장님 칼럼

감기와 간염에 동시에 활용되는 시호

by 경희닥터권 2014. 8. 13.

요즘은 한약재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어서 한약 처방이 각각에 따라서 다르다는걸 아시지만 늘 한번씩 어머님들이 질문하시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간에 무리가 가지 않을 까요?”라는 말이지요. 양약 중에도 감기약과 진통제, 소화제가 다르듯 한약재 중에서도 간독성을 가진 약재가 있는가 하면 대부분의 한약재는 간독성이 없으며 오히려 간질환을 치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시호도 감기에도 활용이 되지만 간질환 치료에 많이 응용되는 대표적인 약재 중 하나입니다.

 

 

 

 

시호는 산형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시호 Bupleurum falcatum L. 또는 그 변종의 뿌리를 건조한 것입니다.

 

시호는 주로 saponin, sterol, 정유, 지방유, 다당류 등을 함유 하고 있습니다.

 


>> 해열작용


시호는 해열 작용이 있습니다. 시호의 주사제, 정유 및 총 saponin 등은 동물실험에서 해열작용이 나타났으며 해열작용을 하는 주성분은 saikosaponin 류, sapogenin A 및 정유 등입니다. 정유는 독성이 낮고 해열효과가 우수한 장점이 있어서 중국에서는 주사제로 많이 사용 됩니다.

 


>> 진정, 진통, 진해작용

 

시호 전탕액이나 saponin 등은 중추신경계에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진정, 진통, 진해 작용을 합니다.

  

>>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
 

시호는 시험관에서 용혈성연구균, 황색포도상구균, 콜레라균, 결핵균, Leptospira 등에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Influenza 바이러스, Hepatic 바이러스, 우두 바이러스 등으로 유발한 세포 병변에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 소염작용

 

시호의 saikosaponin은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saikosaponin A, B가 뇌하수체전엽을 흥분시켜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부신 자극에 의해 부신피질 호르몬 합성과 분비를 증가시킴으로써 여러 염증 반응 과정에 대해서 억제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면역증강 작용


시호의 다당류는 인체의 면역을 촉진하여, Kupffer cell의 탐식 작용을 증가시키고 대식세포와 자연살상세포의 작용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 특이 항체의 생산을 증가시키고 림프구의 전화율을 증가시켜서 비특이성 또는 특이성 면역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간기능 보호 작용


시호의 bupleurmol 이나 α-spinasetol은 간기능 장애 모델에서 치료 작용이 있어 AST, ALT를 낮추고 조직 손상을 감소시키며 간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킵니다. 또한 혈청지질을 강하하고 담즙 배출량을 증가 시킵니다.

 


이외에도 항궤양, 이뇨, 평활근이완 등의 약리작용이 있으며 독성은 적으나 다량으로 경구 투여할 경우 기면현상이나 작업 능률의 저하를 나태내고 식욕감퇴와 복부 창만감 등과 같은 증상도 수반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용량에서는 안전한 약재입니다.

 


시호는 발열질환과 간담질환에 주로 사용되며 염증성질환, 신경증, 심혈관 질환, 신장질환, 갑상선 기능항진, 바이러스성 간염, 고지혈증, 유행성 이하선염, 갱년기 증후군, 피부 질환 등에 폭 넓게 사용합니다.

 

 

 

일산아이누리한의원 한약재정보 더보기

한방 감기약에 꼭 들어가는 한약재 마황

꼭 필요한 불포화 지방산, 좋은 오메가-3 고르는 방법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따뜻한 한약재 계지

항균 소염작용이 있는 감기 한약재 형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