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 닥터권 건강 이야기

여름철 비염 예방과 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by 옴뇸뇸 옴뇸뇸 2023. 7. 3.

여름철 비염 예방과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름철, 에어컨 사용으로 인해 비염을 앓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입맛도 없어지고 기운도 빠지는데, 이는 체력을 떨어뜨리고 면역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나타나는 비염 증상 조심해야 합니다.

 

썸네일

 

재채기, 코막힘, 맑은 콧물의 지속 등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비염에 시달리고 있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단순한 감기로 치부하기보다는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 비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과도한 에어컨 사용 자제

에어컨은 냉방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지, 자신의 건강을 해치지 않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에어컨 사용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고, 실내의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와 청소

실내에 갇혀 있으면서 냉방기구의 바람을 맞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실내 공기의 통제가 비염 관리에 중요합니다. 실내 공기가 끈적이지 않도록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고, 먼지나 알레르기 물질이 있는 곳을 청소해야 합니다. 또한,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거나 식물을 키워 공기를 정화할 수도 있습니다. 실외에 나가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 피하기

에어컨이나 선풍기의 바람을 바로 맞는 것은 오히려 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에어컨이나 선풍기의 바람이 직접적으로 몸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고, 얇은 가디건이나 넥워머 등을 착용해서 몸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물질 피하기

여름에는 꽃가루, 미세먼지 등 알레르기 물질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물질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외 활동을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잡초를 뽑거나 정원 작업을 할 때는 장갑과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습도 조절

높은 습도도 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습도 조절이 필요합니다. 습도가 너무 높은 경우에는 제습기를 사용하여 습기를 조절하고, 반대로 습도가 너무 낮은 경우에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적절한 식단 관리

비염과 관련하여 식단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염 식품인 생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잘 익힌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기나 해산물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화하고 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비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찾고, 규칙적인 운동이나 요가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비염은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닙니다. 비염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각적인 치료와 예방법이 필요합니다. 한의원에서 개별 맞춤식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자연요법이나 운동, 스트레칭 등을 통해 비염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여름철, 비염 증상을 완화시켜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자신감과 활력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비염을 예방하는 생활관리법 꼭 기억해 두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