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권선근 원장님 칼럼

시호와 함께 간기능 보호에도 사용되는 승마

by 경희닥터권 2014. 8. 21.

시호와 함께 자주 사용되는 약재가 승마입니다. 같이 사용되다 보니 약리 작용도 비슷하며 시호의 작용을 더욱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이나 감염성 질환에 다 같이 사용할 수 있으나 특히 간기능 보호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승마는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승마 Cimicifuga heracleifolia KOMAROV 또는 기타 동속식물의 뿌리를 건조한 것입니다.

 

승마는 cimigenol, cimigenol xyloside, dahurinol 등 triterpenoids 와 glycosides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성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해열작용


승마도 시호와 마찬가지로 해열 작용이 있습니다. 승마의 isoferulic acid를 경구투여하면 동물모델에서 체온을 강하시키며, Shengmanol도 체온강하 작용이 있습니다.

 

>> 진통작용

 

 

승마의 isoferulic acid와 visamminol에는 진통작용이 있습니다.  

 

>> 진정, 항경련 작용

 

승마 팅크제에는 진정작용이 있으며, 생쥐의 강직성 경련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소염작용


승마의 isoferulic acid를 투여하면 흰쥐 발바닥 종창의 억제 작용이 있으며 흰쥐 항문주위 궤양의 면적을 감소시키는 경향을 보입니다.

 

>> 간기능 보호작용

 

승마의 추출물을 경구 투여하면 생쥐의 간손상 모델에 대해서 혈청 ALT와 AST의 상승을 억제하며 간조직의 병리 병변을 감소시킵니다. 그 유효성분은 cycloarterol계 triterpene류 성분입니다.

 

이외에도 심박수를 감소시키고 혈압을 강하시키는 효능, 항균, 평활근이완 등의 약리작용이 있으며 독성은 적으나 다량으로 경구 투여할 경우 핍력, 현훈, 두통, 진전, 허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용량에서는 안전한 약재입니다. 승마는 세균성질환, 바이러스성 전염병, 자궁하수 등의 부인과 질환, 치통, 담마진 등에 사용되며 대부분 시호와 짝을 이뤄서 사용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문헌] "한약약리학" 저자 김호철, 발행처 집문당

 

 

 

일산아이누리한의원 한약재정보 더보기

 

감기와 간염에 동시에 활용되는 시호

시원한 민트향의 감기약 박하

항균 소염작용이 있는 감기 한약재 형개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따뜻한 한약재 계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