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권선근 원장님 칼럼

가장 자주 처방되는 보약, 감초

by 경희닥터권 2023. 5. 26.

'약방에 감초'라는 표현이 있을 만큼 감초는 여러가지 처방에 많이 활용되는 보약입니다. 보통 보약 처방에 들어가는 다른 약재들의 효능을 조화시킨다는 개념으로도 이해를 하게 되는데 그 만큼 여러 병증들을 조절하는 적응제로서의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감초의 성분중 하나가 부신피질호르몬과 구조가 유사해서 한약의 치료 효과가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스테로이드제의 활용과 비슷하다는 오해를 받는 경우도 많으나 실제 처방에 활용되고 있는 사용 용량과 감초안에 포함된 또다른 성분들의 치료효과에 대한 고찰 없이 내리는 성급한 결론으로도 생각됩니다.

 

 

 

감초는 콩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유럽감초 Glycyrrhiza glabra L. 와 만주감초 G, uralensis FISCH. 또는 기타 동속식물의 뿌리 및 뿌리줄기를 건조한 것입니다.

 

감초의 주요 성분은 glycyrrhizin 입니다. 이것은 일종의 triterpenoidal saponin 입니다. 그 외에  deoxyglycyrrhetic acid, liquiritic acid, glycyrrhetol, glabrolide 등이 있습니다. 감초 중의 flavonoid 성분들은 주로 liquiritin, isoliquiritin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 biotin, mannitol,  당류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부신피질호르몬 유사 작용
 

감초 분말이나 추출물, glycyrrhizin 등은 Na+, H2O 저류, K+ 배출 촉진 등의 작용이 있는데 이는 deoxycorticosterone의 유사 작용입니다. 또한 흰쥐에 대해서 흉선위축과 부신중량의 증가 등 작용이 있으며, 혈중 호산구와 임파구를 감소시키고 요중 유리 17-hydroxycorticosteroid을 증가시키는 등 glucocorticoid유사 작용이 있습니다.

감초와 glucocorticoids를 같이 쓰면 glycyrrhizin은 cortisone의 작용을 연장시킵니다. 다만 표적기관에서는 간장내 glycogen의 축적 작용, tryptophan pyrrolase에 대한 촉진작용, 간장내 콜레스테롤 합성촉진 작용, 흉선위축 작용, ACTH 생합성과 분비억제 작용 등에 명확한 길항 작용이 있습니다.따라서 이는 스테로이드제를 단독 사용하는 것과는 다르게 조절의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과다한 용량으로 오랬동안 투여되는 경우 위알도스테론혈증으로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스테로이드제를 다량 오랬동안 사용해서 생기는 쿠싱증후군과는 구별이 됩니다. 산술적으로는 하루 50g이상의 감초를 14일 이상 투여해야 문제가 되는 용량의 glycyrrhizin이 투여되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한약 처방에는 훨씬 적은 용량의 감초가 사용됩니다.

 

>> 소화기계에 대한 작용

 

감초 분말, 감초 추출물 등은 흰쥐의 여러 위궤양 모델에서 억제 작용을 보입니다. 이는 위산분비의 억제와 주로 관련이 있으나 위 점막상피세포의 합성과 보호에도 관여합니다. 또한 감초 추출물은 평활근 이완작용을 해서 경련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며 간보호 작용을 합니다.

 

>> 소염, 항 알러지 작용


감초의 물 추출물은 피부의 수동성 과민반응에서 생쥐의 혈청 IgE의 항체수치를 낮추지만 SRBC로 인한 IgG 항체의 생산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Glycyrrhetinic acid는 흰쥐의 면구육아종, 족척종창, 관절염 등에 모두 일정한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Glycyrrhizin은 세포내 prostaglandin 과 대식세포의 이동억제인자 등의 활성인자의 반응성을 낮춥니다.

 

>> 항바이러스 작용
 

감초에 있는 Glycyrrhizin은 사람의 AIDS, 간염바이러스,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등에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 해독작용


감초는 여러 약물에 의한 약물중독, 뱀독, 복어독 등의 동물독 중독, 디프테리아, 파상풍독소 등의 세균독소 중독과 대사산물 중독 등 여러 중독에 모두 일정한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해독의 유효성분은 glycyrrhizin 입니다.

 

>> 진해, 거담 작용
 

감초 추출물을 내복하면 염증이 생긴 인후의 점막면을 덮어서 염증으로 인한 자극이 완화되므로 진해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인후부와 기관지의 점막의 분비를 촉진하여 담이 쉽게 배출되게 하는 거담 작용이 있습니다.


이런 약리작용 외에도 진통, 항균, 항 지방간 등의 작용들이 밝혀져 있습니다. 독성은 매우 낮아서 유럽에서는 감초의 단맛을 활용한 감초사탕이 흔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참고문헌] "한약약리학" 저자 김호철, 발행처 집문당

 

 

 

일산 아이누리 한의원 한약재 정보 더 보기

 

우유에도 갈아마시는 친근한 보약 산약화에 도움되는 보약 백출

삼계탕에 빠질 수 없는 한약재 황기

인삼, 국산 보약의 대표 한약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