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권선근 원장님 칼럼

소화에 도움되는 보약 백출

by 경희닥터권 2014. 9. 16.

한약은 여러가지 제형과 경로를 통해서 작용하게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전탕하여 추출된 탕제를 마시는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는 약을 섭취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나 소화기를 거쳐서 작용하게 되므로 제약이 많이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약효를 강하게 낼려면 소화기 상태를 조정하여 흡수율을 높여야 됩니다. 아마 전통적으로 소화기 계통의 질환에 한약치료가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도 이런 상황이 영향을 끼쳐왔기 때문일 것입니다. 소화기에 도움되는 여러가지 약재가 있지만 가장 다빈도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백출입니다.

 

 

 

 

백출은 국화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삽주 Atractylodes japonica KOIDZUMI 와 당백출 A. ovata KOIDZUM 의 뿌리줄기 또는 주피를 제거하여 건조한 것입니다.

 

백출은 정유와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성분은 atractylol, atractylon, junipercamphor 등이 있으며 함유 아미노산으로는 aspartic acid, serine, glutamic acid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이뇨 작용
 

백출은 동물실험상에서 정맥투여하거나 경구 투여 하였을때 소변배출량이 뚜렷하게 증가합니다. 이는 5시간 정도면 회복되는데 이 때 수분의 배출 뿐 아니라 Na+의 배출도 증가합니다. 사람에 대한 백출의 이뇨 작용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학설이 있으며 정상인에 대해서는 뚜렷한 이뇨 작용이 없다는 보고가 있어서 병리적인 수분을 배출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 위장관 기능에 대한 작용과 항위궤양 작용
 

백출 추출물은 위장관 기능의 조절작용이 있어서 장관 활동이 흥분되어 있는 경우 억제를 하고, 장관 활동이 억제되어 있는 경우에는 흥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즉 장관의 자발성 수축활동의 긴장성을 높이고 강직수축을 방지합니다. 다만 투여된 용량에 따라서도 작용의 유무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위장관의 기능성 장애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자극성 위궤양에 대해 뚜렷한 억제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항암작용
 

동물 모델에서 백출 추출물을 피하 주사할 경우 생쥐 육종인 S180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고 뚜렷한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백출의 정유는 암세포의 항원성을 높이며 항체의 특이성 면역을 증강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 강장작용
 

생쥐에 백출 추출물을 5일 동안 연속해서 경구 투여하면 생쥐의 복강 내 대식세포의 탐식능력이 높아 집니다. 또한 혈청내 lysozyme의 활성이 증가하고 소장 내 단백질 합성이 뚜렷하게 촉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항균작용
 

백출 추출물은 진균류에 대해서 억제 작용이 있으며 황색포도상구균, 백후간균, 녹색연쇄상구균, 용혈성 연구균, 폐렴쌍구균, 수막염균 등에 대해서도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 혈당강하 작용
 

동물 모델에서 백출 추출물을 피하 주사하면 2-5시간 동안 혈당강하 작용이 나타납니다.

 

>>항혈액응고 작용
 

백출 추출물을 경구 투여하면 prothrombin time과 응고시간이 뚜렷하게 연장됩니다. 약의 복용을 중지하면 10일이 지나서 정상으로 회복 됩니다.

 

 

이 외에도 백출은 간손상에 대한 보호효과, 세포성 면역과 체액성 면역을 촉진시키는 작용 등이 있습니다. 또한 독성은 적은편 입니다. 따라서 소화기 질환에도 사용되지만 여러 보약 처방에서 보조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참고문헌] "한약약리학" 저자 김호철, 발행처 집문당

 

 

일산 아이누리 한의원 한약재 정보 더 보기

 

감기를 치료하는 한약 해표약

시호와 함께 간기능 보호에도 사용되는 승마

삼계탕에 빠질 수 없는 한약재 황기

감기와 간염에 동시에 활용되는 시호

시원한 민트향의 감기약 박하

 

댓글